CJ의 제로슈거 특허전쟁-알룰로스 특허 전략
가장 높은 출원건수를 기록한 CJ 제일제당도 빠질 수 없죠! 제로슈거 시장에 발맞춰, 천연당 알룰로스 특허를 출원하며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춰나가고 있었습니다.
그럼 CJ 제일제당의 대체당 관련 특허를 알아보겠습니다. 이번에 소개할 특허는 키밸류에서 S등급을 받은 중요한 특허입니다. 바로 KR 2011-0108185 A(D-코스 결정을 제조하는 방법)인데요, 키워트 특허검색으로 살펴보겠습니다.
D-사이코스 용약으로부터 불순물을 제거하고, 고순도의 정제된 D-사이코스를 결정화하는 방법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기존 공정보다 불순물 함량이 적고 품질이 높은 알룰로스를 제조하는 것은 나아가서 제로음료나 저칼로리 식품 제조에서도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제로슈거 시장이 확대되는 흐름 속에서, CJ 제일제당이 알룰로스를 안정적이고 경제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기술적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특허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해당 특허는 상세보기에서 직접 확인하실수도 있어요 [키워트에서 바로보기]
대체당 알룰로스를 효율적으로 제조하는 방법?
알룰로스 제조용 조성물 및 이를 이용한 알룰로스의 제조방법KR 2389709 B1
이 특허는 알룰로스 제조 과정 중 생성되는 다양한 이당류 혼합물에서, 필요한 성분만을 효과적으로 분리하고 정제하는 기술에 관한 것입니다. 알룰로스의 구조와 탄소 넘버링을 상세히 보여주고, D1(알룰로스 이당류)의 입체구조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알룰로스를 만든 과정에서 생긴 다양한 당 성분들을 분석하고 그 중 원하는 성분을 골라내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즉, 이 특허는 알룰로스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성분만 선별해 고순도로 분리해내는 방법에 대한 기술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순도높은 알룰로스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핵심기술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기술을 통해 저칼로리 디저트, 건강식 베이커리, 제로칼로리 음료 등 다양한 곳에서 맛과 건강을 동시에 챙길 수 있을것이라 기대 됩니다.
제로슈거 트렌드, 기업의 특허전략 분석
이번 분석을 통해 살펴본 것처럼, 제로음료 시장을 둘러싼 특허 전략은 기업마다 조금씩 다른 모습을 보입니다. 예를 들어 코카콜라는 음료 자체보다 제조 기술 관련 특허가 더 많은 편인데요, 제품 조성 자체를 특허로 공개하기보다는 제조 기술과 상표권을 통해 시장 지위를 지키려는 전략을 택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예를 들어 닥터페퍼와 ZERO 명칭을 두고 13년간 분쟁을 하며 결국 무승부로 끝났던 사례도 있었죠!
이는 음료 레시피나 배합 비율 같은 민감한 정보가 특허 공개를 통해 유출되는 것을 방지하고 경쟁사 대비 기술적 우위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움직임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CJ 제일제당은 알룰로스 특허를 통해 짐작해볼 수 있듯이, 고순도 정제 및 제조 공정 개선을 통한 원료 자체의 품질 향상에도 큰 힘을 쏟고 있습니다. 이는 제로음료 뿐 아니라, 저칼로리 디저트, 건강식 베이커리 등 다양한 제품군 확장까지 고려한 움직임으로 볼 수 있습니다.
제로슈거 시장이 성장할수록, 이처럼 기업별로 강점을 살려 시장을 선점하려는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저칼로리 식품으로 건강과 맛을 동시에 챙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봅니다
#특허검색 #키워트 #키프리스에서